티스토리 뷰





오늘 새벽 3시 30분, 이번 대회기간 중 최대 빅매치랄 수 있는 브라질 vs 코트디부아르 전이 열렸다.
어제 밤에 이탈리아와 뉴질랜드 전을 보면서 알람을 맞춰놓고 '무슨일이 있어도 일어나서 보리라' 다짐하며 늦게 잠이 들었다.
(이탈리아 응원단 표정을 보고 있으니 불쌍한 생각이 들었다)
자다가 일어나서 본 이번 경기는 비록 다른 나라들의 경기였지만 이름값 제대로 해낸 재밌는 경기였다고 본다.

남미의 브라질과 아프리카의 코트디부아르.
이름만 들어도 ㄷㄷㄷ한 나라들이며 각각 세계최강 팀과 아프리카 최강팀이 아니던가!
거기다 각 팀을 구성하는 선수들 모두 세계적으로 이름난 선수들 뿐이며 그 중에서도 브라질의 카카와 코트디부아르의 '드록신' 드로그바의 존재만으로도 두눈 부릅뜨고 봐줄수 밖에 없는 경기였다.
비록 심판의 어눌한 판정이 있긴 했지만 전체적으로 너무나 재밌었다.


 1. 경기 상황  

결과는 브라질의 3:1 승리.
초반 상황은 빠른 스피드와 함께 코트디부아르의 강력한 공격이 이어졌다.
하지만 전반 25분경 카카의 패스를 받은 루이스 파비아누가 선취골을 뽑아낸다.
파비아누는 후반 초반에 두번째 골을 넣는데 후반 너무 이른 시간에 실점한 탓에 코트디부아르는 심한 부담을 안고 싸워야 했을 것이다.
사실 파비아누의 두번째 골은 공이 팔에 맞는 장면이 두번이나 나왔지만 파울이 주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많은 논란이 예상된다.
어쨌든 코트디부아르 수비 세명을 어렵지 않게 제치고 득점하는 장면은 나름 멋있었다.

June 20, 2010 - South Africa - Football - Brazil v Ivory Coast FIFA World Cup South Africa 2010 - Group G - Soccer City Stadium, Johannesburg, South Africa - 20/6/10..Brazil's Luis Fabiano (C) before scoring their second goal.
파비아누 두번째 골 넣기 직전.


제르비뉴를 투입해서 활로를 찾으려던 코트디부아르는 후반 16분경 엘라누에게 3번째 골을 허용하면서 패색이 짙어진다.
(엘라누 이 친구는 골넣고 얼마 안있어 정강이 부상으로 다니 알베스와 교체된다. 앞으로 출전이 가능할까?)
에부에를 대신해 투입된 로마릭의 중거리 슛 등으로 활발한 공격을 시도하던 코트디부아르는 결국 후반 34분쯤에 한골을 만회한다.
야야 투레의 패스를 드로그바가 헤딩으로 성공시킨 이 골로 코트디부아르는 0패는 면하게 된다.
하지만 거기까지.
양팀 모두 더이상의 득점을 올리지 못하고 브라질은 2승으로 16강이 확정되고 코트디부아르는 1무 1패로 G조 3위에 머문다.

June 20, 2010 - Johannesburg, South Africa - epa02213431 Ivory Coast's Didier Drogba (L) scores a goal on a header past brazil goalkeeper Julio Cesar (R) during the FIFA World Cup 2010 group G preliminary round match between Brazil and Ivory Coast at the Soccer City stadium outside Johannesburg, South Africa, 20 June 2010.
드로그바 헤딩골.

 2. 내멋대로 관전평  

내멋대로 경기에 대한 평가를 하자면 이렇다.
전체적인 분위기를 고수와 최고수의 싸움이라고 한다면 어울릴까?!
브라질의 경우 이전에 보았던 개인기 위주의 플레이 보다는 잘 짜여진 조직력과 탄탄한 수비를 바탕으로 한 플레이가 돋보였고 코트디부아르는 강한 압박과 적극적인 공격을 펼쳤지만 세밀함이 부족했는지 실속없는 플레이가 이어졌다.
상대의 거친 공격에도 안정적인 수비를 펼치며 여유있게 템포를 조절하다가 한순간 치고들어가는 브라질의 공격력은 엄청났다.
마치 상대의 움직임을 전부 읽고 있다가 카운터 펀치를 날리는 복서처럼 브라질의 공수 밸런스는 완벽해 보였다.

June 20, 2010 - South Africa - Football - Brazil v Ivory Coast FIFA World Cup South Africa 2010 - Group G - Soccer City Stadium, Johannesburg, South Africa - 20/6/10..Brazil's Luis Fabiano (2nd L) celebrates scoring their second goal with team mates.

비록 멍때리고 있다가 드로그바에게 한골 먹긴 했지만 말이다.
그에 반해 코트디부아르는 초반부터 기세좋게 밀어 붙였지만 별 소득이 없었고 드로그바에게 공도 잘 연결이 되지 못했다.
에릭손 감독이 팀을 맡은지 얼마 되지 않아서인지 코트디부아르의 공격은 강하긴 하지만 다듬어 지지 않고 엇박자를 내는것 처럼 효과적이지 못했다.

 3. 10원짜리 전망  

현실적으로 G조에서 남은 한장의 티켓은 포르투갈과 코트디부아르가 다툴것으로 보인다.
이미 두팀간의 경기는 끝났고 코트디부아르와 북한, 브라질과 포르투갈의 경기가 남았지만 객관적인 전력상 북한의 진출 가능성이 가장 낮은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모른다. 나는 북한이 선전해 주길 은근히 바라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북한이 안된다면 코트디부아르가 올라갔으면 한다.
첫번째 이유는 이번에 아프리카 팀의 성적이 좋지 않기 때문에 한팀이라도 올라가서 잘 싸워 줬으면 하는 바람이고
두번째 이유는 호날두 보다 드로그바를 좋아하기 때문이다. ^^;

Referee Stephane Lannoy of France flashes the red card to Brazil's Kaka (L) during their 2010 World Cup Group G soccer match against Ivory Coast at Soccer City stadium in Johannesburg June 20, 2010.   REUTERS/Kai Pfaffenbach (SOUTH AFRICA - Tags: SPORT SOCCER WORLD CUP)
퇴장 당하는 카카(어이 없음).  심판이 잘못하면 누가 퇴장시키나?

사실 오늘 후반 막판쯤 험악해진 분위기 속에서 코트디부아르의 선수 하나의 엄살로 인해 카카가 경고 누적으로 퇴장 당하는 일이 발생했다.
(별로 경고를 줄 상황도 아니었는데 심판이 상황을 통제하지 못하고 너무 어눌하게 대처한 것이 아닌가 싶은 장면이었다.)
카카는 드로그바에게 자신이 결백하다는 듯 제스쳐를 취하고 코트디부아르의 주장인 드로그바 역시도 자국 팀과 브라질의 분위기를 가라 앉히기 위해 애쓰는 모습이 화면에 잡혔는데 당연히 해야하는 일임에도 왜그리 믿음직해 보이던지. ㅎㅎ
어쨌든 이일로 인해서 포르투갈과 브라질의 경기때 카카가 결장하게 됨으로써 호날두와 경기하는 모습을 볼 수 없게 된 것이 무척이나 아쉽다.
브라질은 16강이 확정 됐지만 그래도 레알 마드리드의 동료이자 현존하는 세계 최고 선수 두명의 맞대결이니 오죽 하겠는가!


이번 대회에는 유독 핸들링 반칙이 많이 나오고 있지만 심판들이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은것 같다.
못본건지 못본체 한건지는 알수 없는 일이지만 이번 대회에서 논란이 많은 부분 중 하나다.
심판의 잘못된 판정 역시 경기의 일부라고 하지만 잦은 오심은 경기를 보는 사람도 짜증나게 하고 선수들의 플레이 역시 쓸데없는 것으로 만들어 버릴 수 있다.
오늘은 경기의 재미에도 불구하고 정말로 심판을 퇴장시키고 싶었다.

[사진첨부 = PicApp]

댓글
  • 프로필사진 BlogIcon G_Gatsby 이번 대회에 오심이 많은가 보더군요.
    오심보다 부부젤라 소리가 더 큰 문제인것 같기도 합니다.
    10원짜리 전망 재미있게 잘봤습니다^^ 제가 볼땐 웬만한 전문가 보다 훨씬 나은데요.^^
    2010.06.22 06:36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주영이아빠 ㅎ 고맙습니다 ^^
    그나마 부부젤라는 경기에 집중하다 보면 신경이 덜 가던데 심판 판정은 짜증이 좀 나더군요.
    새벽에 경기 보셔야죠? ^^
    방문 감사합니다~
    2010.06.22 14:08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Kay~ 나중에 한번 봐야겠네요~~
    그나저나 어제 북한이 7:0으로 진것이 마음이 아프네요!
    에효~~
    2010.06.22 09:13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주영이아빠 안녕하세요.
    어제 경기보고 맘이 너무 아팠습니다.
    전반에 하는거 봐서는 이길수도 있겠다 했는데......
    그래도 수고했고 열심히 싸워줘서 고맙던데요 ㅎㅎ
    근데 북한 응원하면 잡아갈까요~?? ^^;
    내일새벽 우리 선수들 잘해주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2010.06.22 14:11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핑구야 날자 그러게요,, 정말 심판이 잘못하면 열받지만 어쩔 수 없는 것 같아요.. 2010.06.22 18:09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주영이아빠 심판 판정을 존중할수 밖에요.
    그래도 한번씩 열받는건 어쩔수가 없네요. ㅎㅎ
    새벽에 축구 보셔야지요?
    좋은 결과 기대해 봅니다. ^^
    감사합니다~
    2010.06.23 00:10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풀칠아비 저는 이 경기를 놓쳤네요.
    오심도 경기의 일부라고는 하지만, 당하는 입장에서는 분통 터지는 일이지요. 쩝
    2010.06.23 10:21
  • 프로필사진 BlogIcon 주영이아빠 이번 월드컵에 오심이 너무 많은것 같네요.
    특히 핸드링 반칙이 많이 나오는것 같던데 좀 아쉽네요.
    음~ ㅡ_ㅡ;
    2010.06.23 11:02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affordable engagement rings 리더가 완전히 문서에 대한 저자의 견해에 동의해야 그것이 아닌 경우. 그래서이 나한테 무슨 일이 일어 났는지이며, 어쨌든 좋은 노력은, 내가 그것을 감사드립니다. 감사..!! 2012.01.02 23:54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