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해마다 더위가 끝나가는 9월 환절기가 시작되면 참으로 괴로워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저처럼 알레르기 비염을 평생 달고 사는 사람을 포함해서 각종 호흡기, 기관지 질환을 앓는 사람들이 바로 그 주인공이지요.

다른 호흡기 질환은 사실 잘 모르지만 알레르기 비염이 원인이 되어서 나타나는 여러가지 증상들을 떠올려 보면 다른 기관지, 호흡기 관련한 질환들 역시도 특별히 심한 증상이 있을 뿐 전체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비슷한것 같습니다.

날씨는 아직 더워서 땀도 나는데 감기걸린것처럼 으실으실 머리도 띵하고, 터져나오는 재체기에 통제불능 콧물까지.

그러다 목도 따라 아픈가 싶더니 이제는 기침만 하면 가슴이 쥐어짜듯 아파오고.(오호~ 통재라~!)

이건 단순히 생활상의 불편함이라고 치부하기에는 안 겪어본 사람은 정말로 알 수가 없는 심각한 고통입니다.

하지만 증상이 있다고 매번 병원 가서 치료하고 약 처방 받기도 번거로운 것이 사실이지요.

그래서 오늘은 평소 일반 가정에서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들 중에서(특히 제가 집에서 실제로 먹고 있는것 중에서) 기관지와 호흡기에 좋은 것들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그렇더라도 비염 등의 증상이 있다면 빠른 시간안에 병원을 꼭 찾아가시길 권합니다.

이전에 작성한 글이 저처럼 알레르기 비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 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알레르기 비염 환자 필독! 환절기 알레르기 비염 예방법 5가지!!  :  http://nepomuk.tistory.com/202

  ☞ 알레르기 비염 예방과 치료는 면역기능 과민반응 개선이 정답이다.  : http://nepomuk.tistory.com/139

 

1. 도라지

   도라지의 사포닌 성분이 기침,가래를 삭히고 기관지 건강에 너무나 좋다는 것은 익히 잘 알려진 사실이지요.

예로부터 식재료 뿐 아니라 약용으로도 사용될 정도로 쉽게 접할 수 있지만 나물이나 무침 음식이 아니라면 특유의 칼칼씁쓸한 맛(?) 때문에 그냥 먹기에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꿀이나 설탕에 재워 뒀다가 먹기도 하고 배와 같은 과일과 함께 즙을 내어서 먹기도 하지요.

저는 거의 반찬으로 먹거나 백숙 같은데 다른 약재와 함께 넣어서 푹~ 달여 국물로 마십니다.

도라지는 이외에도 고혈압, 당뇨등 성인병에도 효과가 좋다고 하네요.

 

도라지 꽃
도라지 꽃 by chita21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2. 수세미

   수세미 역시 도라지 만큼이나 기관지 질환과 천식등에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도라지 만큼 쉽고 많이 접하지는 못하는것 같습니다.

다른 방식으로 먹어보질 못해서 원래 맛은 모르겠지만 저는 효소로 만들어진 수세미를 뜨거운 물에 타서 마시는데 그 맛은 괜찮습니다.

수세미의 또다른 효능이라면 이뇨작용으로 붓기를 빼주고 염증을 삭혀 준다고 합니다.

 

출처 : 위키피디아

 

3. 생강차

   날씨 쌀랑할 때도 그렇지만 평소에도 커피나 코코아 대신 생강차를 마시는 경우가 많지요.

그만큼 생강차는 일상 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으면서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음료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생강은 특히 감기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 시중에는 먹기 좋게 가공된 생강차가 많이 있어 매우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판매하는 것이 싫다면 집에서도 손쉽게 설탕에 재워 뒀다가 차로 만들어 마실 수 있어 더 없이 좋은 식음료 입니다.

 

생강차
생강차 by Playinthe3rdplanet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4. 배

   달고 과즙이 많은 배는 그다지 과일을 즐기지 않는 저도 아주 좋아하는 과일입니다.

이런 배가 맛좋은 과일로써 뿐만 아니라 각종 기관지 질환이나 기침, 가래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하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어렸을 적 감기에 걸려 앓아 누워 있으면 할머니가 배를 푹~ 삶아서 먹이던 기억이 생생하네요.

그런데 배는 그것 자체로도 좋긴 하지만 다른 재료와 섞이면서 효과 뿐 아니라 맛 까지도 좋게 하는 재료입니다.

위에 언급한 도라지나 수세미, 생강차 등을 만들 때 배를 섞으면 맛이 부드러워지고 단맛도 강해져 먹기가 훨씬 좋아지지요.

또한 특유의 찬성질로 인해 열을 내리고 이뇨작용도 해서 붓기를 빼준다고 합니다.

맛과 효능 뿐 아니라 활용도를 생각해 볼 때 배야 말로 기관지, 호흡기, 비염 등에 가장 좋은 음식이 아닐까 합니다.

아! 그리고 배는 혈압 조절 능력도 탁월해서 고혈압 환자들에게 아주 좋다고 합니다.

 

Pairs of Pears
Pairs of Pears by Charles Starrett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 자연명가 깨끗한 도라지 배즙

 

 

   이상 일상생활에서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들 중에서 기관지 및 호흡기 질환에 좋은 것 4가지를 소개했습니다.

누구나 잘 알고 있는 사실들이지만 특히 제가 많이 접하는 것들을 간추려서 소개했습니다.

아플 때 병원을 찾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지만 평소 생활 속에서 호흡기에 도움이 될 만한 음식을 자주 접한다면 병원 치료 이상으로 예방과 면역기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매년 달고 사는 알레르기 비염이지만 제가 이 정도로 그칠 수 있는것도 가만 생각해 보면 위에 소개한 음식들을 자주 접하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각종 기관지 및 호흡기 질환으로 고생하게 되는 환절기에 좋은 음식들로 예방하여 수월하게 넘어가시길 바랍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