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비염, 알레르기 비염 정보 - 초여름에 알아둬야할 알레르기 비염 '면역치료'란?

날씨가 점점 더워지는 요즘은 봄,가을 보다 비염 발생 가능성이 비교적 낮은 편입니다.
그래서인지 이렇게 조용할때 앞으로 다가올 공포스런(?) 환절기를 미리 대비해 두시려는 분들도 많습니다.
지금 잠시 안심하고 있다가 한번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걷잡을 수 없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이지요.
면역요법이나 체질 개선 요법은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 치료에 집중하기 때문에 비교적 장기적인 대비가 가능합니다.
그런데 최근 이 면역치료요법에 대해서 비염 완치의 확실한 방법이라고 얘기하시는 분을 봤습니다.
뭘 하시는 분인지도 모르겠고 어떤 계기로 그런 생각을 하게 되신건지 모르겠지만 제가 알고 있는 면역치료에 대한 내용과는 많이 다른것 같아 짧은 지식이나마 알고 있는 내용에 대해서 한번 정리해 보기로 했습니다.
그전에...저는 의사가 아니기 때문에 비염에 대해 경험한것들과 자연스럽게 알게된 내용을 바탕으로 해서 글을 쓰고 있으니 비염에 관한 전문적인 상담은 반드시 전문의와 하시기 바랍니다. ^^

2006_08_26
2006_08_26 by DennisSylvesterHurd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알레르기 비염의 '면역치료요법'이란?

면역요법이란 알레르기 과민반응을 일으키는 원인물질(항원)을 조금씩 투여 함으로써 면역반응이 생성되어 다음에 항원에 노출되어도 과민반응이 일어나지 않도록 유도하는 치료방법입니다.
결국 항원에 대한 반응을 무디게 만드는 것으로 알레르기 비염의 근본 원인을 차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치료기간이 무척 길고 증상이 많이 심할 경우 약물치료를 병행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No273 13 Oct 2009 Sneeze
No273 13 Oct 2009 Sneeze by mcfarlandmo 저작자 표시


면역요법은 언제부터 가능할까?

면역 치료요법이 약물요법과 비교해서 원인치료에 훨씬 가깝긴 합니다만 하고싶다고 해서 다 할수 있는건 아닙니다.
제가 알기로 약물요법으로 효과가 없거나 부작용이 있을때 전문의와 상담 후 겨우 결정 할수 있는것이 면역요법입니다.
또한 항원에 대한 반응이 확실하고 일년의 반 이상을 비염을 달고 살만큼 심한 경우라야 면역치료를 해줍니다.
저처럼 비염의 증상이 심하긴 하지만 봄,가을 계절성으로 잠시 왔다 가는 경우는 병원에 가봐야 약하고 주사밖에 안줍니다.


이렇게 까다로운 이유는 면역치료의 단점 때문!!

면역치료의 단점이라면 역시 기나긴 치료 기간입니다.
매주마다 병원에 가서 주사를 맞아야 하고 치료기간도 보통 3년 이상 걸리다 보니 시간뿐 아니라 경제적 부담도 무시 못합니다.
치료하다가 중간에 멈추게 되면...이제까지 해온 치료는 말짱 도루묵입니다!!
거기다 전신 부작용의 위험 때문에 아무 의사나 할 수 있는것도 아닌걸로 알고 있습니다.

flu
flu by Digiart2001 | jason.kuffer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면역요법이 알레르기 비염의 근본적 치료법이 될수 있다고는 하지만 이런 식이라면 신중하게 판단을 해야할 것 같습니다.
하긴 환자 본인이 판단한다고 해서 의사가 면역요법을 시행해 줄지도 알 수 없는 일이지만요.
첨에 말씀드린 그 분도 이런 면역요법에 대한 생각은 조금 바꾸셔야 할 듯 하네요.
어쨌든 알레르기 비염이 있으신 분들은 여름이 다가오고 있는 지금부터라도 예방에 힘쓰셔야겠습니다.
혹시 너무 덥다고 에어컨 빵빵하게 틀거나 했다가 바로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으니 미리 미리 조심하셔야지요.
장기적인 시각을 가진분이라면 면역치료법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알아보시는것이 좋을듯 합니다.
모두들 건강한 여름 나시길 바랍니다. ^^

Tip >>
알레르기 비염 치료에 있어서 면역과민반응 개선이 아주 중요하다는 얘기는 이미 전에도 했었지요!


지나친 면역과민반응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 식품이 있어 소개 합니다.
천역 다래 성분으로 만들어져 장기간 섭취해도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건강 기능 식품이며 면역과민반응 개선 기능으로 국내 최초로 식약청의 인정을 받은 제품이기도 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