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미지 출처 : 국순당 http://www.ksdb.co.kr/]

 
"전통술 막걸리에서 맥주, 와인보다 25배 높은 항암물질 세계최초로 발견"
아침 식사중에 뉴스에서 참 기분 좋은 기사를 봤는데 요약하면 위 문장 그대로 입니다.
한국식품연구원 하재호 박사팀이 우리나라 대표적 전통주 막걸리에서 항암물질인 파네졸(Frnesol)을 세계최초로 발견 했다는 겁니다.
파네졸은 약 5~7mg/L 정도의 미량으로도(이게 어느정도 양인지도 모르겠습니다) 항암, 항종양 효과를 가진다고 합니다.
하재호 박사 연구팀이 국내 시판되는 막걸리와 맥주,와인 등의 파네졸 함량을 분석한 결과 막걸리에 들어있는 파네졸 함량이 와인과 맥주(15~20ppb)보다 10~25배(150~500ppb) 더 많이 함유된 것을 밝혀낸겁니다.
전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맥주와 와인보다 25배 높은 항암물질이 우리 전통술 막걸리에서 발견됐다니 이거 기분 안좋을 수가 없습니다.
말로만 '우리술이 좋은술'이 아니고 과학적으로 밝혀내고 증명한것이니 이제 세계 어디에다 막걸리를 내놓아도 당당할 수 있을겁니다.



더 많은 분들이 글을 읽으시도록 추천해 주세요.

그런데 한편으로 생각하면 좀 걱정스럽기도 합니다.
기사자체만 본다면 막걸리가 건강에 좋으니 많이 마셔도 된다는것으로 오해해 과음을 부추길 소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 뉴스에서도 마지막에 하재호 박사가 나와서 막걸리의 탁하게 가라앉은 부분에 파네졸이 더 많으니 잘 흔들어서 마시는 것이 건강에 좋다고 생각한다는 부분이 나옵니다.
더 이로울 수 있는 부분을 표현한 거겠지만 한편으로는 막걸리 많이 마시면 무조건 좋다는걸로 들릴수도 있겠습니다.

막걸리는 술 좋아하는 저도 종종 마시고 있고 특히 도자기 작업 후에 가볍게 한잔하는 막걸리는 그야말로 꿀맛입니다.
제대로 된 안주 없어도 김치 한조각, 풋고추 하나만 있어도 맛있게 먹을 수 있지요.
옛날 어른들도 힘든 농사일 가운데 막걸리 한사발로 허기도 달래고 일의 능률을 올렸다고 합니다.
하지만...막걸리가 아무리 많은 항암물질을 함유했다고 하더라도 막걸리는 결국 많이 마시면 독이 되는 술입니다.
어느정도 마시면 취하고, 많이 마시면 몸상할 수 밖에 없는 술이기 때문에 '맥주,와인보다 25배 많은 항암물질','항암효과 탁월'과 같은 표현이 혹시라도 사람들에게 과음을 부추길 수 있지 않나 하는 것이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실제 그런 분들은 없을거라고 믿고 싶지만 '탁월한 항암효과 = 많이 마실수록 좋다' 라는 뜻으로 오해할 수도 있는거니까요.
오늘 뉴스를 보면서 '막걸리 많이 마시면 암걸려 죽을일 없겠네?' 싶은 생각이 든건 너무 냉소적인 걸까요?
그러니까 과음은 간경화,간암의 원인이 될수 있다 뭐 이런 주의사항도 같이 알려줬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겁니다.
누구나 아는걸 뭘 그렇게 주저리 주저리 떠드느냐구요?
모든 사람들이 알고 이해하고 조심하기만 한다면 글 쓰는 저요, 아까운 시간 뺏은 죄로 얼마든지 욕 얻어 먹겠습니다. ^^

평생 도자기 만드는 것이 꿈인 제가 또하나 해보고 싶은게 있다면 바로 술 담는 법을 배우는 겁니다.(뭔들 안해보고 싶겠습니까!)
대한민국은 '술의 나라'라고 불러도 좋을 만큼 집집마다 이름있는 가양주가 많았지만 일제시대를 거치면서 대부분 사라졌다고 합니다.
이런 가운데 최근 막걸리가 일본에서도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고 건강주로 알려지면서 각광 받는 모습에 가슴이 뿌듯해 집니다.
우리 술 막걸리 많이 사랑해 주시고, 세계시장에서 경쟁할 날을 기대해 주십시오.
단, 아무리 좋은 술도 과하면 독이라는 걸 명심하셔야 합니다.

아마 모르긴 해도 당장 오늘부터 막걸리 제조업체들의 주가가 크게 뛰지 않을까 싶습니다.
거기다 오늘은 즐거운 주말이니 동네 술집중에서 막걸리 파는 곳이면 어디든 불티나게 팔려나갈 겁니다.
'항암 물질이 많아서 몸에 좋다더라'라는 얘기와 함께 동네 슈퍼에서도 막걸리는 일찌감치 동나지 않을까요?!

 
댓글
  • 프로필사진 BlogIcon 빨간來福 뭐 항암성분이라고 해도 이런 종류의 스터디는 엄청난 양을 일부러 암세포를 주사한 실험용 쥐에 주입하여 얻어지는 결과들이구요, 인체에 적용하기에는 뭐랄까..... 참.... 쉽지 않은 것이죠. 끙! 이런 종류의 케이스는 무언가의 좋은점을 부각시키려는 의도가 강합니다. ㅎㅎ

    말씀중에 정답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과음하면 뭐 말짱.....ㅎㅎㅎ
    2011.04.16 07:41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주영이아빠 그렇죠.
    암만 좋은 술도 많이 마시면 뭐 그냥 '암'이지요. ^^;
    술이 좋아도 적당히 마셔야 합니다. ㅎㅎ
    2011.04.18 16:58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은파리 저도 이 기사를 접하고 평소에 막걸리를 좋아하는 저로서는 반갑기도 하더라구요..
    아무리 그래도 과하면 넘친다잖아요.
    차라리 과음 보다는 안먹는게 낫겠지요.
    적당히 애용해야 겠어요...^^
    2011.04.16 21:47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주영이아빠 맞습니다.
    정말로 술은 적당히 마셔야지 과하면 바로 독입니다.
    그래도 막걸리가 좋다는 소식이 아주 반갑네요.
    좋은 하루 되세요~ ^^
    2011.04.18 16:59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송근재 과유불급이라는 말은 '막걸리'애도 적용될 수 있겠네요. 글 잘 보았습니다. 술 제조에도 관심이 있으신 듯한데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2011.04.17 00:54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주영이아빠 예 감사합니다.
    술을 좋아하시나 모르겠는데 즐기시더라도 적당히...
    아시지요?! ^^
    좋은 하루 보내세요~ ^^
    2011.04.18 17:00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ageratum 뭐든 적당히 해야 할 거 같아요..
    항암에 좋다고 너무 먹으면 다른 암에 걸릴테니..^^:
    2011.04.17 02:04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주영이아빠 ㅎㅎ 맞습니다.
    많이 마시면 항암이고 뭐고 그냥 암이지요. ^^
    즐건 하루 보내세요~ ^^
    2011.04.18 17:00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핑구야 날자 항암물질이 많다고 요즘 인기만점이던데요 2011.04.18 18:07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주영이아빠 예 뉴스에 나온날 가게에 가보니 특정 막걸리는 싹쓸어가고 없더라구요 ^^
    막걸리 인기가 요즘 대단합니다.
    2011.04.19 18:39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풀칠아비 우리 술에 좋은 성분 많이 들었다니, 기분 좋은 뉴스이기는 합니다만...
    저도 과음하면 더 나쁠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2011.04.19 11:54
  • 프로필사진 BlogIcon 주영이아빠 맞아요.
    특히나 술은 적당히 마셔야죠.
    좋은 하루보내세요~ ^^
    2011.04.19 18:39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