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6월 25일.
일본이 사상 첫 원정 월드컵에서 16강에 진출하고 점점 뜨거워지는 월드컵 열기에 시간 가는줄 모르는 날이다.
하지만 60년전 오늘은 한반도에서 동족간의 비극적인 전쟁이 일어난 날이기도 하다.
전쟁을 생생하게 경험한 우리 부모님 세대들은 이제 하나 둘씩 돌아가고 전쟁을 모르는 세대들이 평화롭게 살아가고 있다.
이게 다 나라와 가족을 위해 목숨바쳐 싸운 이들 덕분이다.
너무나 감사하게 생각한다.
그 시절 처절하게 살다간 모든 분들과 지금껏 치열하게 살아오신 분들에 비하면 우린 너무 풍요속에서 투정만 부리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에 죄송할 때가 있다.


폭파된 대동강 철교를 건너 남하하는 사람들.
당시 종군기자 막스 데스퍼의 사진이라고 하며 1951년 퓰리처상 수상작이다.
6.25 전쟁의 상징적인 사진으로 많이 사용된다.[출처 : Daum 이미지]



사실 오늘이 6.25 한국전쟁 기념일이라는걸 잠시 잊고 있었다.
오히려 일본이 월드컵 16강에 진출하고 북한이 코트디부아르와 조별리그 마지막 경기를 치른다는 생각만 하고 있었다.
오늘 여러 사람과 통화를 하고 월드컵 얘기를 했지만 한사람도 6.25 사변일이란 얘기를 하는 사람은 없었다.
나를 포함해서 많은 사람들이 월드컵에 젖어 중요한 날이라는걸 잊어 버리고 있던 것이다.
전세계적인 스포츠 축제가 열리고 있다보니 그럴 수 있다치고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으려 했는데 그래도 살짝 부끄러워 진다.
내가 누구 때문에 이렇게 살고 있는데, 오늘 같은 날 마음 속으로나마 감사하단 생각은 했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했다.
지금껏 살아계신 참전 용사 분들이 얼마나 섭섭해 하실까 생각하니 마구 미안해 진다.


WASHINGTON - JUNE 24: Statues of American soldiers stand at the Korean War Memorial on June 24, 2010 in Washington, DC. Sixty years ago today North Korean troops marched across the 38th parallel into South Korea, starting a three year war that ended in an armistice in 1953. (Photo by Mark Wilson/Getty Images)
당시 우리를 위해 싸우다 숨져간 많은 외국 군인들께도 감사드린다.


많은 사람들이 6.25 한국전쟁에 대해서 생각하고 고마워 했을 것이다.
반면에 또 다른 많은 사람들은 오늘 같은 날 한국전쟁을 잊어버리고 살고 있을 것이다.
세계인의 축제 월드컵 축구는 누구나 즐겁게 즐겨야 한다.
하지만 오늘 하루 만큼은 아주 잠시라도 마음속으로 "고맙습니다" 인사 한번 하는게 맞지 않을까!
너무 보잘것 없는 감사의 표시지만 그게 맞을것 같다.

오늘은 북한이 코트디부아르와 조별리그 마지막 경기를 치른다.
북한은 잔인한 점수로 16강 탈락했고 코트디부아르도 현실적으로 16강에 진출하기는 힘들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두 팀 모두 자존심을 걸고 최선을 다해서 싸울것이다.
약간 어색하긴 하지만 나는 한국전쟁 기념일인 오늘 북한을 응원할 것이다.
총들고 싸우는것도 아니고 그래도 같은 민족인데 우리가 응원안하면 누가 응원해 주겠나!
그전에 나부터 감사 한마디 해야겠다.

"60년전 이땅에서 피흘린 모든 분들께 오늘처럼 살아갈 수 있도록 애써주신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댓글
  • 프로필사진 BlogIcon 이곳간 잊지 말아야지요... 생각하기도 끔찍한 과거지만 잊어서는 안되지요.. 2010.06.25 19:59
  • 프로필사진 BlogIcon 주영이아빠 맞는 말씀입니다.
    비피해 조심하시구요 주말 잘 보내세요.
    오늘 우루과이 이겨주면 좋겠네요 ^^
    2010.06.26 11:34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빨간來福 그렇죠. 잊으면 안되는 날인데, 날짜가 겹치다 보니.... 거기에 사실 제 딸아이 생일도 625입니다. 마이클 잭슨이 죽은날로도 기억되죠. 암튼, 축구는 안타깝게도....

    너무 오랜만입니다. 휴가를 다녀왔어요. 아직도 몸이......ㅠㅠ
    2010.06.27 11:01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주영이아빠 와우~ 휴가 다녀오셨다니 넘 부럽습니다 ^^
    몸이 아플정도로 열심히 즐기셨다는...ㅋㅋ
    잘 다녀 오셨다니 무척이나 반갑네요.
    축구는 너무 아쉽게 됐습니다만 우리 선수들 잘해줬으니까 고개 떨구지 말았으면 합니다.
    푹 쉬시고 즐건 한주 시작하세요~ ^^
    2010.06.27 22:54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은파리 저도 월드컵에 빠져 잠시 그날을 잊었었습니다.
    비극적인 전쟁이 우리나라에게 엄청난 불행을 안겨 주었고
    지금도 진행중 입니다.
    나라를 위해 산하하신 모든님들께 우리 훗세대들이
    부끄럼없는 역사를 만들어야 하는데.....
    2010.06.28 14:17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주영이아빠 안녕하세요.
    답변이 늦었네요.
    우리 전후 세대들이 정신차리고 똑바로 살아가는게 보답하는거 아닐까요!
    월드컵 즐겁게 보시고 내일도 기분좋은 하루 시작하세요 ^^
    감사합니다~
    2010.06.29 23:25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아하라한 전후 세대로써 전쟁을 실감하지 못하다 보니...아무래도 육이오에 대한
    아픔의 강도가 좀 약하기는 합니다...
    쩝...거기다가 언론에서 하도 월드컵 마케팅을 해서 국민들의 관심이 멀어진게 사실이기도 하구요...

    그리고...그리고...천안함 사태 이것두 진실이 슬슬 뭍쳐 가는것은 아닌지 의문이 듭니다. ㅠㅠ
    2010.06.28 17:45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주영이아빠 그러네요.
    이러니 저러니 해서 천안함 사건도 살~짝 뒤로 빠지는듯한 느낌이네요 ^^;
    유가족 분들은 섭섭하시겠어요.
    월드컵 재밌게 보세요~ ^^
    2010.06.29 23:27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아디오스(adios) 오랜만에 유엔묘지가서 묵념하고 와야겠습니다. 집근처인데 다녀와야겠습니다.. 2010.07.01 22:19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주영이아빠 바람 쐴겸 다녀오시면 좋을것 같네요.
    여기 구미는 그런곳이 있나 모르겠네요.
    장마철 건강 잘 지키시고 주말 잘 보내세요~ ^^
    2010.07.02 15:56 신고
댓글쓰기 폼